영의 세계

내적 치유의 위험성과 열매

주님의 일꾼 2020. 8. 10. 13:10

내적 치유의 위험성과 열매

 

1990년 대에 들어서면서 내적 치유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하였고 성도들은 내적 치유 세미나나 캠프에 참여하여 많은 은혜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내적 치유라는 말이 누구에게나 생소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적 치유의 위험성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내적 치유는 목적이 아니라 과정입니다.

 

내적 치유는 치유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 치유를 통하여 거룩한 성전의 영성으로 회복하기 위한 과정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내적 치유에만 사로잡혀 있어서 다른 것을 보지 못하는 성도들도 많이 있습니다. 내적 치유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이것이 모든 것의 해결이 된다고 믿고 집착하는 성도들도 있습니다. 내적 치유는 길고 긴 성화의 과정가운데 하나입니다. 내적 치유만을 받았다고 하여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내적 치유를 받은 후 건강하고도 거룩한 존재로 성장하지 않으면 이 내적 치유는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적 치유를 받은 후에 계속적인 후원(follow up)과 성장이 필요합니다. 말씀과 기도로 양육을 받아야 합니다. 내적 치유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하여 방해하고 있는 상처들을 치유하는 것이지 성장의 완성을 이루는 것이 아닙니다. 내적 치유 캠프에 갔다가 온 성도들이 이 치유로 말미암아 자신이 다 되어진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참으로 위험한 일입니다.

 

내적 치유는 단 한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두 번째 위험성은 내적 치유를 받고 난 후에도 또 발견되는 상처에 대한 태도입니다. 우리는 내적 치유를 한번 받고 난 후에는 영원히 그 상처가 치유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도 또 다른 상처가 드러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될 때에 자신이 전에 받은 상처의 치유는 무엇이었는지 의심을 품게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한번 내적 치유과정을 거쳤다고 하여 모든 상처가 치유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령님은 지속적으로 조명하여 주셔서 새로운 상처, 드러나지 않았던 상처도 또 다시 드러내어 치유하여 주십니다. 그러므로 상처는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치유될 수 있습니다.

 

내적 치유는 상처를 바라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치유와 성장을 바라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 내적 치유를 접한 성도들이 잘못 지도를 받을 경우에 언제나 상처만을 바라보면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이 상처 때문에 내가 이렇게 되었어”하면서 오히려 상처를 원망하고 잘못되어지는 모든 원인을 상처로 돌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상처만을 바라보면서 정죄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나 내적 치유는 “치유와 성장”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 목적이지 “상처”에 집착하고 고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명한 의도를 알지 못한다면 사단은 오히려 이 내적 치유를 통하여 성도들을 더 억압할 수 있는 통로를 얻을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상처를 다루는 태도를 배우는 것입니다.

 

내적 치유를 공부하는 목적은 “치유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문제와 상처에 대하는 태도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터득하고 실천하는데 있습니다.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던 상처들은 끊임없이 드러나고 또 새로운 상처들이 우리 삶에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상처들과 문제들을 만나게 될 때 우리가 어떤 태도로, 어떤 원리로 이 문제를 다루어서 승리의 삶으로 살아가느냐를 가르쳐 주는 것이 내적 치유의 목적인 것입니다. 곧 수영하는 원리를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어떻게 문제의 강(江)에서, 상처의 강(江)에서 우리가 헤엄쳐 나올 수 있는가를 배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적 치유를 받고 문제가 없이 살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닥쳐오는 문제들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와 대처를 하는가를 배우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내적 치유를 받음으로 문제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제 앞에서 당당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태도를 배우는 것입니다.


윤남옥목사

주예수영성마을

http://cafe.daum.net/bride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