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앙이야기

나의 직장생활 체험기

주님의 일꾼 2008. 10. 10. 08:37

'08. 6월 - 12월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전직무교육시 연수생들에게 강의한 내용

 

나의 직장생활 체험기


□ 나의 직장생활 이야기

  - 입사동기․과정(다단계업체)

  

□ 요즘 직장생활 이야기

  - 최근에는 입사도 어렵지만 직장생활도 어려워짐

  - 업무가 크게 증가, 경쟁치열

  - 과거와 달이 급여 등 직장별도 근무여건이 천차 만별

  - 어떤 직장인(펀드메니저, 자산관리 전문가 1억, 2억--->

    보육원, 중소기업 1천만원 - 1천5백만원)


 ※ 시간이 지날 수록 직장생활은 고달파 짐


□ 올바른 직장관 필요


 ㅇ 직장을 돈벌고 승진을 통해 명예를 높이는 곳 이란 직장관이 나를 비참하게 만들수도 → 일의 기쁨을 느끼고, 나를 성숙시켜 주는 곳


   ※ 삶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것임 → 성경 원수를 사랑하라의 의미 → 후배의 빠른 승진. 나보다 잘나고 돈많이 버는 사람들로부터 자유(고위공무원, 청소부의 비유)


□ 원만한 인간 관계는 가장 큰 경쟁력


 ㅇ 회사의 상사와 동료, 하급직원은 나의 내부고격이며, 업무를 통해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나의 외부고격


 ㅇ 그들을 섬겨야할 고객이라고 생각하면서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일해 주면 나중에 그들이 나의 직장생활, 나아가 인생에 도움을 주게 되어있음


 ㅇ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 인사철저, 긍정적인 대화, 섬기는 자세로 일함


   ※ 인사, 섬김의 자세 → 내게 필요한 정보 제공, 내가 어려울 때 내편, 업무실적이 필요할 때 실적을 올려줌


□ 일 잘한다 인정받고, 일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


 ㅇ 보고서는 짧게, 이해가 쉽도록 → 대학 레포트와 반대, 연구원과 공무원의 차이


 ㅇ 매일 아침에 오면 오늘 할일을 기록, 우선 순위를 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일을 정하여 추진. 일을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쓸데없는 걱정에서 해방


   * 신입직원 때 많은 일이 주어지면 정신 못차림


 ㅇ 일의 중요도를 생각하여 상사나 관계자에게 사전 보고 및 설명하며, 보고서 작성 후 결재 전에 주위 동료에게 의견을 요청


   * 사전보고, 동료에게 의견 → 일의 오류를 사전 방지


□ 직장생활이 힘겨여 지고, 그만두고 싶을때


 ㅇ 일하고 싶어도 직장이 없어 괴로웠던 시절을 묵상하거나, 주위에 그러한 사람을 생각

   * 대학 취업시즌의 피라미드 사건


 ㅇ 내가 직장을 그만 두었을 때 괴로움을 겪을 가족과 동료들을


 ㅇ 대안을 생각해 보고 확실한 대안이 있을 때 사표, 그렇지 않으면 대안을 마련하고 그 일을 준비하여 희망을 찾음

   * 나의 경우 → 50대 이후 농사, 봉사, 교회 간증 → 저축과 투자, 저비용고효율의 자녀 교육 준비


□ 진정으로 성공한 직장생활


 ㅇ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

   (X)일의 노예, 술, 가족 희생/(0)건강, 가족행복, 재산증식, 자녀교육


 ㅇ 필요한 사람이라는 인정

   나로 인해 회사가 발전하고 나로 인해 주위 직원들이 즐겁게